OpenCV 윈도우+파이썬+파이참 개발환경 (window+python+pycharm)

오랜만에 OpenCV 관련 글이다. 지금까지 OpenCV+Visual studio C++조합으로 OpenCV를 공부중 이었지만 설치 및 빌드시간만 2시간이 걸리는데다가 Visual studio 자체도 무거운 프로그램이라 파이썬을 이용한 OpenCV로 전향했다. 게다가 요즘은 C보단 파이썬이 대세 아닌가?



Python으로 OpenCV를 설치하는 방법은 인터넷에 자세히 나와있지만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한가지 확실한 방법으로 정리하고자 한다. (윈도우 기준)


 우선 아래 링크에서 Python을 다운받는다.

 

https://www.python.org/downloads/windows/


Python의 버전은 최신버전을 받아도 무방하나 (작성일 기준 3.7.0이 최신버전이다.) 몇몇 라이브러리들은 3.6.X 버전까지 지원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를 고려해 3.6.5 버전을 다운받았다. 64비트의 컴퓨터면 Windows x86-64 executable installer를 32비트 컴퓨터는 Windows x86 executable installer를 다운받으면 된다. 다운받으면 설치를 하자



참고로 설치화면에서 빨간색 박스 부분을 모두 체크한뒤 Install Now를 눌러야한다. 설치가 완료됬다면 이제 윈도우의 cmd 창을 연다. (윈도우 10의 경우는 Windows PowerShell이라는 이름의 파란색 명령어 창이다. 우선 OpenCV를 구동할 필수 패키지를 다운받는다. cmd 창에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pip install matplotlib 


pip install numpy 


각각 따로따로 입력한 뒤 설치를 기다리면 된다. 2개 모두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한다. (혹시 OpenCV관련 기타 파일을 다운받고 싶다면 https://pypi.org/project/opencv-contrib-python/를 참고하자)


pip install OpenCV-Python 


pip install OpenCV-contrib-Python 


필자의 경우는 몇분 안걸렸던걸로 기억한다. (공식 설명에 따르면 위의 두개의 명령어중 1개만 입력하면 된다고 했던 것 같은데 둘다 설치해야 제대로 작동했다. 참고하자.)


제대로 설치가 됬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cmd명령창에 python을 입력한뒤 >>>표시가 나오면 import cv2를 입력한뒤 에러가 나오지 않는다면 성공이다.


이제 Pycharm을 설치해야하는데, 이 과정은 별거없는데다가 선택사항이기 때문에 따로 다루진 않겠다. 인터넷에 너무 자세히 나와있기 때문.


테스트겸 사용하기 좋은 웹캠 출력 코드를 올려본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import cv2
 
cam = cv2.VideoCapture(0)
cam.set(3,1280#CV_CAP_PROP_FRAME_WIDTH
cam.set(4,720#CV_CAP_PROP_FRAME_HEIGHT
#cam.set(5,0) #CV_CAP_PROP_FPS
 
while True:
    ret_val, img = cam.read() # 캠 이미지 불러오기
 
    cv2.imshow("Cam Viewer",img) # 불러온 이미지 출력하기
    if cv2.waitKey(1== 27:
        break  # esc to quit
cs

 


이렇게 웹캠 화면이 출력되면 된다.


TAGS.

Comment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