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p8266에 서보모터를 연결할때 주의점...
아두이노

esp8266에 서보모터를 연결할때 주의점...

반응형

스마트홈 프로젝트를 준비하면서 esp8266에 서보모터를 연결하고 이것 저것 실험중이었다. 그런데 갑자기 wemos d1 mini 보드의 전원라인에서 연기가 피어오르더니 순식간에 뜨거워지며 보드가 죽어버렸다. 재빨리 USB포트를 분리해서 다행이지 하마터면 과전류로 USB포트도 죽을뻔 했다. 뭐 SBC나 회로를 좀 다루다보면 합선등의 이유로 이런상황은 자주 일어나는 편이지만 (지금까지 날린 보드도 꽤 많다.) 이번에는 상황이 좀 달랐다. 합선이 원인은 아니었는데 전원선에서 연기가 날만한 원인이 없었기 때문이다.



자세히보면 USB단자 옆 다이오드 하나가 타서 부풀어 오른 상태이다. 전원부만 나간건지 esp8266도 같이 나간건지 모르겠다. 분리해보고 칩만 따로 테스트 해볼계획.


원인을 좀 생각해보니 연결된 서보모터가 문제라는 결론밖에 내릴 수 없었다. 서보모터의 전원을 5V 출력전원에 연결했는데, 일반적인 모터는 모터드라이브에 연결하지만 대부분 서보모터는 SBC와 직결한다. 그런데. 서보모터에 내장된 모터가 특정위치로 가지 못하고 외부 힘에 의해 계속 멈춰있으면 과전류가 흐를수있다. (모터도 전원을 연결하고 억지로 회전을 멈추면 뜨거워지고 심하면 망가진다.) 게다가 wemos d1 mini의 설계 특징상 5V전원선과 Vin을 공유하기 때문에 이때 생긴 과전류는 칩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수있다. 그걸 생각하지 못했다.

즉 다시말해 서보모터를 이용할때는 일반 모터처럼 외부전원으로 작동시켜야 안전하다는 것이다.


다행이 여분의 Wemos d1 mini가 남아있기는 하지만 알리에서 구매할게 또 추가된 기분이다.


반응형
    # 테스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