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 원격모니터링하기 (라즈베리파이 원격제어)
라즈베리파이, 오렌지파이

라즈베리파이 원격모니터링하기 (라즈베리파이 원격제어)

반응형

라즈베리파이을 유선랜으로 제어하면 노트북하나면 충분하여 편하긴 한데, 접속할 때 마다 아이피가 바뀌어 다시 입력해야한다는 것이 정말 불편하다. 물론 검색을 해보면 고정아이피를 이용하는 방법이 자세히 나와있지만 (그런데 필자의 경우 고정아이피 설정이 안됬다. 이유는 아직도 모르겠다.) 아이피를 고정했다 하더라도 VNC서버는 수동으로 열어야한다. 그래서 WiFi를 이용한 무선랜을 통해 라즈베리파이를 제어하고 모니터링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일단 라즈베리파이를 와이파이에 연결시킨다.


pi@raspberrypi: ~ $ ifconfig


위의 명령어를 입력한 뒤, 출력 결과중 wlan 0을 찾는다.


 

이 중 빨간색 부분에 적힌 IP 주소를 잘 기억해둔다. 이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한다.


 pi@raspberrypi: ~ $ sudo apt-get install xrdp


원격 모니터링을 위한 xrdp를 설치하는 과정이다. 설치가 완료되면 재부팅을 한다.


이제 연결할 컴퓨터에서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연다.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이다.



이제 아까 기억해둔 IP주소를 입력한뒤 본인의 라즈베리파이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된다. 기본 설정은 username : pi, password : raspberry이다.



위와같이 라즈베리파이의 메인화면이 나온다면 성공이다. 다만 원격 데크트톱 연결의 고질적인 문제인 한영변환 문제가 있는데, 만약 한영변환이 되지 않는다면 컴퓨터 기본설정에서 Shift+Spacebar를 한영변환키로 설정하면 된다.


반응형
    # 테스트용